admin

Sep 162020
 

엘윈 브룩스 화이트(E. B. WHITE)는 생전에 아이들 책을 딱 세 편 썼다. 잡지 <뉴요커>에서 편집자로 오랫동안 일하며 농장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동물을 주인공으로 쓴 [샬롯의 거미줄](Charlotte’s Web) [스튜어트 리틀](Stuart Little) [트럼펫을 부는 백조](The Trumpet of the Swan) 세 권의 책이 그것이다.

아이들 책 세 권만으로 아동 문학의 거장 반열에 오른 작가는 아마도 화이트가 유일하지 않을까. 화이트는 영어 문장을 잘 다루는 편집자이며 작가로 유명하다. 그가 쓴 에세이와 동화는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필독서로 꼽힌다. [샬롯의 거미줄][스튜어트 리틀][트럼펫을 부는 백조] 중 [스튜어트 리틀]은 동화책보다 영화로 더 널리 알려졌고 [샬롯의 거미줄]과 [트럼펫을 부는 백조]는 영미권의 아동 문학 고전이 되었다.

[샬롯의 거미줄]은 이미 국내에서도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주인공인 돼지 윌버를 통해 삶과 죽음의 의미를 생각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내용이 국내 독자에게도 많은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트럼펫을 부는 백조]는 국내에서 번역 출간되었지만 독자들에게 그렇게 많은 주목을 끌지 못하였다. 미국 아마존에서 [트럼펫을 부는 백조]가 [샬롯의 거미줄] 못지않게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에도 국내 독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던 것이다.

산수야 출판사는 [트럼펫을 부는 백조] 출간하기 전에 이 책의 원서 [The Trumpt of the Swan]를 여러 번 읽었다. [The Trumpt of the Swan]을 여러 번 반복해 읽으면서 이 책 이야기의 큰 특징을 발견하였다. [The Trumpt of the Swan]는 기존의 동화책과는 결이 다른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발견한 것이다.

[트럼펫을 부는 백조]는 동화책에서 좀처럼 만나기 힘든 윤리와 신뢰, 자유와 책임, 모험과 도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자연과 하늘, 대지와 호수를 배경으로 울음소리를 내지 못하는 백조 루이와 루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는 아빠 백조의 모험과 도전을 통해 윤리, 신뢰, 자유, 책임, 우정, 사랑을 이야기한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상징하는 백조 루이와 동물을 사랑하는 샘과의 우정은 이 책의 또 다른 읽을거리다.

[트럼펫을 부는 백조] 독서의 백미는 화이트가 쉬운 영어 단어로 묘사한 아빠 백조의 캐릭터다. 자기 자랑을 잘 하면서도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는 아빠 백조의 캐릭터는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아버지의 모습 그대로다. 영어 원서에서는 다정하고, 우쭐대고, 저돌적인 아빠 백조의 캐릭터가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는데 산수야 출판사는 우리말 번역과 편집에서 이 맛을 살리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였다.

산수야 출판사에서 새롭게 출간한 [트럼펫을 부는 백조]는 독자뿐만 아니라 아동 문학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도전이 될 것이다. 세상 모든 이야기는 삶에 관한 것이다. 화이트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풀어가지만 결국은 인생과 삶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많은 작품을 쓰는 것보다 인생에 대한 통찰과 철학을 담아낸 한 작품의 중요성을 화이트의 책이 증명한다. 화이트가 쓴 [트럼펫을 부는 백조]와 [샬롯의 거미줄]은 동화책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길을 보여주는 교과서다.


트럼펫을 부는 백조10점
엘윈 브룩스 화이트 지음, 프레드 마르셀리노 그림, 김태훈 옮김/산수야

Aug 202020
 

『샬롯의 거미줄』의 작가, 엘윈 브룩스 화이트가 사랑과 우정, 용기와 모험의 이야기로 엮어 낸 또 하나의 고전 『트럼펫을 부는 백조』

목소리 없이 태어난 트럼펫 백조 루이가장애를 극복하고 사랑과 우정을 찾아 떠나는 흥미진진한 여행, 그리고 대자연 속에서 펼치는 용기와 모험


산수야 출판사 [트럼펫을 부는 백조] 표지

목소리 없이 태어난 트럼펫 백조 루이. 루이의 친구들은 근사한 소리로 구애를 하고 짝을 만나지만 소리를 낼 수 없는 루이는 가족들과 소통조차 할 수 없습니다. 백조를 관찰하러 온 샘과 친구가 되고 샘의 도움으로 사람처럼 글을 익히고 쓰는 법을 배운 루이. 그러나 루이는 글을 모르는 세레나에게 여전히 사랑을 고백할 수 없습니다. 슬퍼하는 루이를 위해 아빠 백조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루이의 문제를 해결하고, 루이는 아빠의 사랑으로 놀라운 모험을 시작합니다. 『샬롯의 거미줄』의 작가, 엘윈 브룩스 화이트가 푸른 하늘과 아름다운 호수를 배경으로 사랑과 우정, 용기와 모험의 이야기로 엮어 낸 또 하나의 고전 『트럼펫을 부는 백조』를 만납니다.

백조 루이가 대자연에서 펼치는 사랑과 우정, 용기와 모험의 이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미국 교사협회에서 선정한 100대 아동도서로 어린이들의 필독서가 된 『트럼펫을 부는 백조』는 『샬롯의 거미줄』로 우리에게 감동을 선사했던 엘윈 브룩스 화이트의 또 다른 문학 작품이며 자연과 트럼펫 백조의 생태를 바탕으로 한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트럼펫 백조는 몸길이가 1.7미터로 백조 가운데 가장 큰 종류입니다. 이름처럼 낮고 멀리 울려 퍼지는 울음소리를 냅니다. 울음소리를 내지 못하는 루이를 위해 아빠 백조는 위험을 무릅쓰고 트럼펫을 훔칩니다. 루이는 아빠가 훔친 트럼펫으로 울음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지만 아빠가 훔쳐 온 트럼펫 값을 물어 주기 위해 캠프에서 트럼펫을 불고, 보스턴의 공원에서 일을 하면서 멋진 트럼펫 연주자로 거듭납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삶과 사랑을 찾아가는 용기

​목소리 없이 태어난 트럼펫 백조 루이는 세레나의 사랑을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합니다. 심지어 학교에 가서 읽고 쓰는 것도 배웁니다. 루이는 글을 써서 아름다운 세레나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 하지만 글을 이해하지 못하는 세레나는 루이를 본체만체합니다. 용감한 아빠 덕분에 트럼펫을 갖게 된 루이는 진정한 사랑을 얻을 수 있을까요?

서로의 꿈을 이루도록 도우는 우정의 힘

​새를 좋아하는 샘은 아버지와 캐나다 숲속에서 캠프를 즐기다가 트럼펫 백조 한 쌍이 알을 낳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그리고 트럼펫 백조를 공격하는 붉은 여우로부터 엄마 트럼펫 백조를 구합니다. 루이는 샘의 도움으로 학교에서 글도 배우고 트럼펫을 부는 일자리도 얻습니다. 루이는 훔친 트럼펫 값을 마련하기 위해 멋진 트럼펫 연주자가 되고, 샘은 곤경에 처한 루이를 도와주면서 자신의 꿈을 발견합니다. 대자연 속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고 싶은 루이와 동물을 보호하며 살고 싶은 샘은 서로를 도우면서 각자의 꿈을 이루어 갑니다.

대자연에서 발견하는 책임과 자유의 소중한 가치

​미국과 캐나다를 이동하며 펼치는 트럼펫 백조들의 삶과 대자연의 아름다운 광경, 그 속에서 펼쳐지는 우정과 모험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배웁니다. 아빠가 훔친 트럼펫 값을 돌려주기 위해 일자리를 구한 루이는 ‘뛰어난 트럼펫 연주가’라는 명성을 얻을 만큼 열심히 일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다시 한번 세레나에게 사랑을 고백할 수 있는 기회를 맞습니다. 루이는 세레나의 자유와 자신의 미래를 위해 야생 조류가 공원에 날아오면 날개깃을 절단하는 지침에 반기를 들며 용감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루이와 샘이 대자연에서 펼치는 우정과 사랑, 용기와 모험의 이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트럼펫을 부는 백조10점
엘윈 브룩스 화이트 지음, 프레드 마르셀리노 그림, 김태훈 옮김/산수야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