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황제들은 어떻게 중국 대륙을 정복하고 지배했는가? 누르하치, 홍타이지, 순치제

Facebooktwittermail

여진족, 만주족이 중국 대륙을 정복하고 지배한 역사는 한편의 드라마다. 어떻게 백만이 채 안되는 소수 민족이 거대한 중국 대륙을 정복하고 지배할 수 있었을까? 많은 역사학자와 저자가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청나라 제국의 열두 황제들, 그 중에서도 청 태조 누르하치, 청 태종 홍타이지, 순치제 푸린 3대에 걸친 청나라의 굴기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청 태조 누르하치
산수야 출판사에서 출간한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에서 저자 옌 총니엔은 누르하치 편에서 청나라(후금)를 세운 누르하치의 10대 공적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여진 통일, 동북 통일, 만문 창제, 팔기 제도 창설, 만주족 형성, 후금 수립, 군제 재정비, 유화정책 제정, 사회개혁 추진, 심양 천도.

그리고 누르하치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천합(天合), 지합(地合), 인합(人合), 기합(氣合)의 실현’이라고 본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저자는 맹자가 말한 천시(天時), 지리(地利), 인화(人和)의 세 요소와 개인의 대업을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소질 ‘기합(氣合)’을 덧붙여 누르하치와 여진족의 성공을 분석하고 있다. 일생 동안 수많은 전쟁을 치르면서 승승장구하던 누르하치가 영원성 전투에서 명나라 장수 원숭환에게 패하는데 저자가 분석하는 패배의 원인과 누르하치의 아들 홍타이지와 원숭환의 재대결도 매우 재미있다.

청 태종 홍타이지
누르하치의 8남으로 35세에 아버지 누르하치에 이어 황제로 등극한 청 태종 홍타이지는 52세로 사망할 때까지 청나라가 중국 대륙을 정복하고 지배할 수 있는 기초를 세운 황제다.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저자가 지적하는 홍타이지의 업적은 다음과 같다.

구태정치 청산과 만족과 한족 조정, 만주족과 대청이라는 명칭 사용, 체제 완비, 홍의 대포와 포병부대 창설, 두 차례 조선 정복, 삭륜 정복, 세 차례 몽고 정벌, 다섯 차례 중원 공략.

저자는 홍타이지가 조전을 정복함으로써 일석삼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저자가 홍타이지 편에서 분석하는 홍타이지의 문치(文治), 무공(武功), 모략(謨略)의 능력은 우리가 뼈저리게 반성하며 배워야 하는 내용이다. 우리에게 병자호란과 남한산성, 삼전도 치욕의 역사를 남긴 장본인이 홍타이지이기 때문이다.

순치제 푸린
갑작스러운 홍타이지의 죽음으로 인해 6세의 푸린이 어부지리로 황위에 올랐다. 청나라 역사상 유명한 소년 천자 순치제다.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저자가 순치제 편에서 분석하는 순치제 등극 과정은 한 편의 드라마다.

새로운 황제들의 등극 과정에서 펼쳐지는 청나라 황실 내 권력 암투와 모략은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을 재미있게 읽게 하는 독서 포인트인데 특히, 홍타이지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순치제의 등극 과정은 정말 재미있다. 저자는 순치제 편에서 순치제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하늘이 내린 대청제국의 황위, 하늘이 내린 북경 천도, 원만하지 못한 모자(母子) 사이, 섭정왕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황제, 애첩인 동악비를 따라 세상을 떠난 황제.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저자가 순치제를 왜 이렇게 분석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이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요소다. 그럼에도 순치제는 어떻게 공식적으로 중국 대륙을 정복하고 북경으로 천도할 수 있었을까? 비밀은 섭정왕 도르곤의 탁월한 역량의 능력에 있다.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순치제 편에 섭정왕 도르곤의 활약이 생생히 담겨 있다.

산수야 출판사에서 출간한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은 청나라 제국의 흥망성쇠와 열 두 황제들의 성공과 좌절을 살펴보며 독자에게 인생과 미래에 대한 통찰과 안목을 주는 역사서다.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과 더불어 산수야 출판사에서 출간한 [오랑캐 홍타이지 천하를 얻다]와 [옹정 황제의 인간경영학]도 함께 읽어볼 만하다.

[오랑캐 홍타이지 천하를 얻다]는 우리 시각에서 조선을 정복한 청 태종 홍타이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오늘날 국가와 사회, 기업과 개인이 얻을 수 있는 교훈과 통찰을 기자 특유의 문체로 재미있게 서술하여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옹정 황제의 인간경영학]은 청나라 황제들 중 가장 개혁적인 군주로 평가받는 옹정제의 열정과 근면, 용인술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기업 경영자, 조직의 리더가 읽으면 유익하다.

©sansuya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글쓴이산수야 출판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sansuyabooks@gmail.com


[청나라 제국의 황제들]

예스24 http://bit.ly/32psFnG
알라딘 http://bit.ly/32mZbXv
교보문고 http://bit.ly/2Jw7XuV
인터파크 http://bit.ly/2xHE3Ns

[오랑캐 홍타이지 천하를 얻다]

예스24 http://bit.ly/30jvHIe
알라딘 http://bit.ly/2xG9Zlw
교보문고 http://bit.ly/2xDtriH
인터파크 http://bit.ly/2Lc0wuY

error: Content is protected !!